신종플루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사람들의 불안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루에도 300명 가까운 사람들이 신종플루에 감염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제는 꼭 외국에 나갔다 오거나 사람이 많은 곳에 가지 않더라도 신종플루의 위험성은 곳곳에 도사리고 있습니다.


- 손 씻기의 중요성

  2003년 세계를 강타했던 사스나 조류독감, 유행성 눈병, 식중독, 독감 등은 대표적인 감염성 질환들이며 신종플루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사람의 손은 하루 종일 무엇인가를 만지며 움직이기 때문에 각종 유해세균에 가장 많이 노출됩니다. 이러한 손으로 자신의 얼굴 부분, 특히 코나 입, 눈 등을 만지게 되는 경우 위와 같은 감염성 질병에 감염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런 질병에 걸린 사람들이 만진 물건에 손을 댄 사람들에게도 질병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감기 등은 공기에 돌아다니는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는 경우보다 바이러스와 세균이 잔뜩 묻은 손으로 자신의 얼굴 등을 만져 감염되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합니다.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세균을 손 씻기만으로 모두 예방할 수는 없지만, 손만 제대로 씻어도 감염성 질병의 60% 이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예전에 제가 호스피스 봉사활동을 통해 적십자에서 배웠던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을 그대로 실천한 모습입니다. 인터넷에 찾아보면 의사협회나 한국건강관리협회 등에서도 손 씻기 방법을 공개하고 있더군요.


- 어떻게 손을 씻을까요? - 10단계(손을 아래쪽으로 향하게 하여 씻으세요~)

1. 흐르는 물에 손과 팔목을 적셔주세요.


2. 손에 고루 비누를 바르세요.


3.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대고 문지르세요.


4. 한쪽 손을 다른 쪽 손 위로 겹치게 깍지 낀 후 손바닥으로 손등을 닦아주세요.


5. 양쪽 손을 포갠 모양으로 손가락을 깍지 낀 후 양손바닥을 닦아주세요.


6. 두 손을 겹쳐서 돌리면서 닦아주세요.


7. 반대편 손으로 엄지손을 쥐고 돌리면서 씻어주세요.


8. 손바닥 위에 반대편 손가락을 올려놓고 손톱 밑을 씻어주세요.


9. 마지막으로 손목을 잡고 돌리면서 씻어주세요.


10. 흐르는 물에 비눗기를 완전히 씻어내세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손을 씻은 후, 마른 수건이나 종이 수건 등으로 물기를 닦아줍니다. 젖은 수건은 세균이 번식할 가능성이 많으므로 마른 것으로 닦아야 합니다. 위 과정이 겉으로 보기엔 무척 복잡해 보일 수도 있지만, 몇 번만 해 보시면 습관이 되어 자연스럽게 나올 겁니다. 손은 외출 후 집에 돌아온 직후, 재채기나 기침을 한 후, 컴퓨터나 책 등을 만진 후, 돈을 만진 후, 대소변을 본 후 등에 씻어야 합니다. 그 이외에도 손은 자주 씻을수록 좋습니다.

  신종플루!! 손만 자주, 제대로 씻어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들은 손 씻기 방법. 이제는 보지만 말고 실천해서 신종플루의 위험에서 벗어나세요~


오늘도 날이 덥네요. 건강 조심하시구요, 내용이 유익하였다면 추천과 댓글 부탁드려요~^^ 저를 격려해 주세요~^^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Posted by 쏠트[S.S]